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은 "키워드 마케팅"이 향 후 노출수 증가와 광고가 잘 나온다!! 이는 향후 에드센스 신청에도 영향을 준다!!

블로그 운영팁

by 아꿈이 2020. 3. 18. 17:06

본문

   안녕하세요^^; 아꿈딸꿈의 아꿈이 입니다.


   저 자신도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는 초보블로그 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고수님들을 따라가면서 아직 한 참 멀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글을 쓸 때 어떻게 해야 내 포스팅 글이 노출수가 증가하는지 또 에드센스 신청 후 광고가 잘 나오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혹시 자신의 블로그가 노출이 안 되고 유입이 잘 안되서 조회수가 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그리고 에드고시는 통과했는데 광고의 수익이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은 꼭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 주제는 "좋은 키워드 마케팅 곧 키워드의 선정이 향 후 노출수 증가와 광고가 잘 나온다!!"  입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정독해주되 이 글은 에드센스 신청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글의 주제와 일관성!!

    여러분들은 블로그의 글을 포스팅하실 때 어떤 주제와 관련된 글을 쓰고 계신가요? 물론, 블로그 을 관리창을 보시면 카테고리라고 해서 여러개의 글의 주제들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지만, 그래도 향 후 에드센스 신청도 하시고 광고의 수익도 보시려고 하신다면 조금은 고민을 하시고 글을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고민을 해야 할까요?



    1) 그래도 조금은 전문적인 포스팅으로!!


       내가 잘하고 할 수 있는 전문적인 글의 카테코리를 선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다음의 글을 적을 때도 고민을 적게 하고 빨리 다음글을 포스팅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상의 포스팅을 글을 올리시는 분들은 죄송하지만 노출이나 유입수가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왜? 내 글은 조회수가 잘 안 올라가지?" 라는 말과 같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광고의 수익을 보기위함일 것입니다. 만약, 광고 수익 이런거 상관없이 그냥 소소하게 일상을 가볍고 공유하시려는 분들이 아니라면 말이죠. 그래서 블로그는 내가 포스팅 하려는 글과 시장(광고)에서 원하는 글의 관계성을 생각하시고 글을 포스팅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내가 원하는 글이 시장해서 읽힐까?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할까? 에 대한 고민을 하시고 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조금은 어렵나요?^^; 아니요! 조금만 노력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계속 따라 오세요^^




    2) 카테고리 정리! 한 개 내지는 두 개 --> 에드고시에도 영향이 있습니다. 


       블로그 분들의 카테고리를 보시면 막 여러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는 이 블로그가 어떤 주제를 다루는지를 알 수 없게 만듭니다. 그러기에 때문에 핵심 카테고리를 한개 내지는 두개를 만들어 그곳에 힘을 주세요. 다시 말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나 이런 주제를 적는 블로거야" 뭐 이런 인상을 주게 하는 거죠. 그리고 나서 소소하게 일상을 적으셔도 상관 없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첫 포스팅은 자신이 쓰려는 전문적인 글을 조금 잘 적으시는 것이 에드고시를 보실 때 조금 더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2. 포스팅의 글자수는 공백제외 2000 -3000 이상, 이미지도 넣어주시길...


    여러분들중에 실제로 에드고시의 고배를 마신 분들 중에 대다수가 콘텐츠 부족을 많이 경험 하셨을 거예요. 조금은 속상한 말이긴 한데, 이는 내 글의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말입니다 ㅜㅜ 그러니 포스팅을 하실 때 특히, 첫 포스팅은 필히 글자수 2000 - 3000 이상의 퀄리티로 자신의 하려는 조금 전문적인 포스팅을 하시는 것이 에드고시를 통과하는데 조금은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포스팅을 하시고 바로 발행을 하시지 말고 "네이버 글자수세기" 로 가셔서 꼭 글자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관련 이미지도 같이 넣어주시면 더욱 좋겠죠? 이미지는 필히 저작권에 걸리지 않도록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이미지는 무단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좋은 키워드 선정이 어떤 것인지?" 이것이 광고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좋은 키워드 선정?


     좋은 키워드란? 내가 좋아하는 키워드가 아닌, 시장에서(광고) 원하는 키워드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정의는 본 주제의 핵심인 "내가 포스팅한 글이 노출수 증가와 광고가 잘 나오는 것"의 맞췄기 때문에 이렇게 정의한 것이며 실제로 노출수 증가와는 무관한 더 좋은 키워드가 존재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다시 말해서 시장에서 원하는 키워드, 이것이 키워드 마케팅의 기본 라고 말할 수 있겠죠?^^


    1) 키워드란?


       키워드 마케팅이나 검색 마케팅에서 키워드란 고객의 유입을 끌어들이는 핵심 단어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서 고객들이 어떤 정보를 얻고자 할 때의 그와 관련된 내용이나 주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그 내용과 주제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들이 잘 사용하는 키워드를 선정해서 포스팅을 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하겠죠.



    2) 경쟁력 있는 키워드 사용하기


       당연히 시장에서 원하는 키워드 이겠죠? 또 이런 키워드를 찾아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에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계속 변하는 시장의 트렌드에 맞게 계속 키워드를 생각하면서 포스팅을 하거나 광고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광고는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 갈 수 밖에 없으며 우리가 포스팅한 글도 당연히 광고의 일종이니(광고의 수익을 기대하기 때문에) 당연히 트렌드에 맞게 포스팅을 하는 것이 시장의 반응과 광고의 수익도 잘 나올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  그래서 광고의 키워드를 조금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2가지 키워드를 이해해 봅시다.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와 숏테일 키워드(Short tail keyword)


    일반적으로 키워드는 길이와 검색자의 의도에 따라서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숏테일 키워드(Short tail keyword)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롱테일 키워드(Long tail keyword)는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 주기에 좁은범위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낮은 반면 구매전환률이 높습니다. 반면에 숏테일 키워드(Short tail keyword)는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지만 넓은범위의 키워드로 검색량이 높으며 구매전환률(구매의도)이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동차 색상" 이라는 숏테일 키워드는 넓은 범위의 키워드로 상대적으로 검색량이 높지만 검색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렵기에 구매전환률이 낮습니다.[모든 자동차의 색상이 여기에 다 들어가기 때문에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쏘나타 DN8 의 색상" 이라는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 보다는 많은 키워드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좋은 범위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에 검색량이 낮은 반면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에 구매전환률(구매의도)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들이 광고주라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시겠어요? 당연히 검색량이 낮아도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포함하는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겠죠.

    위 화면은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 이라는 화면페이지 입니다. 전세계적으로하면 구글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가 1위, 구글이 2위,  다음이 3위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광고관리시스템에서 "자동차의 색상" (숏테일 키워드)와 "쏘나타DN8 색상"(롱테일 키워드)를 검색한 결과 입니다. 보시면 자동차 색상의 검색량이 쏘나탄DN8 색상의 검색량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매 전환률을 보면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알 수 있는 롱테일 키워드의 구매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마스터와 같은 검색을 통한 키워드 선정!!


    자! 이제 키워드를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말씀 드렸는데요. 그럼 실제로 저는 "육아를 비롯한 임신, 출산, 초보아빠 들의 육아 관련 내용들을 포스팅하고 있는데 실제로 이런 주제로 글을 포스팅한다면 어떤 관련 주제로 포스팅을 할 수 있을지 한 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키워드 검샘 싸이트는 구글이나 네이버에 찾아보시면 여러가지가 있지만 전 "웨어이즈포스트"나 "네이버의 광고관리시스템",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은 네이버의 광고관리시스템 입니다.


샘플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제가 사용하는 "육아" 라는 숏테일 키워드를 사용하였음 



    검색량이 엄청납니다. ^^;; 이 중에서 몇 가지만 뽑아서 확인해 봤습니다. 먼저 빨간색 박스로 되어 있는 부분을 보시면 먼저, 월간 검색수는 너무 작은 수는 검색량이 검색이 안 될 확률이 많아서 패스하시고 월간 검색수는 그래도 1000 - 5000 이하이면 좋습니다. 월간 검색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성이 좋다는 것인데 검색수도 엄청납니다.  이 말은 내가 그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면 그 엄청난 검색수의 포스팅중 하나가 된다는 말 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 많은 포스팅 글과 경쟁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왼쪽 상단의 '경쟁정도'를 보면 다 높음으로 되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중간정도로 어느정도의 검색수가 나오는 적절한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사실 이것을 찾는 것의 또한 많은 시간이 들어 갈 수 있지만, 그래도 현실적인 에드고시와 나중에 광고수익까지 생각하신다면 글을 쓰실 때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시장을 어느정도 확인하신 후에 글을 쓰시는 것이 훨씬 좋겠지요.


   이렇게 제가 찾은 2020. 3. 18일 현재 "육아" 라는 주제와 관련된 현 시장의 트렌드는 육아용품, 신생아용춤, 출산용품, 아기돌 선물과 같은 육아용품에 대한 포스팅과 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현 시점을 기점으로 시장을 확인한 것이며(이것은 측정치이며 사실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장은 계속 바뀔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어떤 사건과 기사와 이슈가 되어 트렌드가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렵나요?^^;;


   그래서 저는 앞으로 아이들 용품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키워드하나 잘 골라서 글을 쓰실 때 시장의 트랜드의 맞는 효과적인 포스팅을 할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는 앞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노출수 증가와 함께 많은 유입으로 인해 광고의 수익도 대폭 증대되는 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것이 또한 에드센스가 원하는 것일 것입니다. 에드센스 또한 광고회사 이기에 결국 많은 블로거들의 포스팅에 광고를 달고 그 광고가 구매로 이어질 때 에드센스도 블로그도 상생하는 윈윈하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일 것입니다.^^; 길었네요;; 


# 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팍팍좀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